우리는 살면서 금전적인 기부, 재능기부 등 많은 형태의 기부를 합니다. 종류와 방법은 달라도 목적은 하나, 우리가 가진 것을 타인과 나누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위해서죠. 기부가 어떤 면에서는 기회의 불평등을 인위적으로 평등하게 만드는 시도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어찌 되었건 '기부'는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죠.
우리나라는 아무런 대가를 바라지 않고 소득 등을 기부하는 기부자에게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해주고 있습니다. 기부를 할 때마다 소위 '기부금 영수증'이라는 것을 받아두고 연말정산 기간에 근무처로 제출하면 일정 부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 하더라도 기부를 하고 '기부금 영수증'을 받는 것은 여간 멋쩍은 일이 아닌 데다가 기부할 때마다 영수증을 받아 보관해 두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겁니다.
국세청은 이러한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가 영수증을 쉽고 편리하게 발급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올해 7월 1일 부터 '전자기부금영수증'제도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제 기부할 때 영수증 모아 둘 걱정 없이 마음 푹 놓을 수 있겠죠?
지금까지는 기부자가 기부금 단체에 일일이 연락해 영수증을 발급받아 제출하고 기부금 단체는 기부자별 발급명세 등 법정 서식을 제출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전자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시작되면 앞으로는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자동으로 반영 돼 소득(법인)세 등 신고 증빙자료로 즉시 활용이 가능 합니다. 법정서식 제출 의무도 면제되고요.
전자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기부금영수증 발급대상 기부금단체와 기부자를 대상으로 4월 ~ 6월까지 시범적으로 운영됩니다. 이는 제도의 본격적 도입에 앞서 전산시스템 점검 및 제도 홍보와 참여 등을 위함입니다. 시범운영기간 동안 발급한 영수증은 기부금단체가 전산수록 여부(저자 또는 삭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홈택스 원격상담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일종의 베타서비스 기간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네요!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은 기부금단체가 홈택스에 공동인증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인한 후 아주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기부금 단체가 기부금 관리 프로그램자료(엑셀파일)를 변환하거나,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엑셀 서식에 기부금 수량 내역을 작성해 제출하면 다수의 건을 한 번에 발급할 수 있고, 건별로 기부자, 기부일 등 기부내역을 입력해 전자기부금 영수증을 발급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기부금단체가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을 누락한 경우에는 기부자가 홈택스에서 발급을 요청하고 기부금 단체가 기부내역을 확인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기부자가 손택스(모바일앱)에서 스마트알림 수신 동의를 하면 전자기부금영수증 발급현황을 전송받을 수 있으며, 기부자와 기부금 단체는 홈택스(PC)를 통해 본인의 전자기부금영수증 신청 발급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Comentarios